[BOJ] 2580. 스도쿠 (Java)

Problem

제출일 : 2020-03-13

문제 풀이 시간 : 30M

난이도 : ★★


link 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80

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'라틴 사각형'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.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,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판 위에서 이뤄지는데, 게임 시작 전 몇 몇 칸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쓰여 있다.

img

나머지 빈 칸을 채우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.

  1. 각각의 가로줄과 세로줄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.
  2. 굵은 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3x3 정사각형 안에도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.

위의 예의 경우, 첫째 줄에는 1을 제외한 나머지 2부터 9까지의 숫자들이 이미 나타나 있으므로 첫째 줄 빈칸에는 1이 들어가야 한다.

img

또한 위쪽 가운데 위치한 3x3 정사각형의 경우에는 3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들이 이미 쓰여있으므로 가운데 빈 칸에는 3이 들어가야 한다.

img

이와 같이 빈 칸을 차례로 채워 가면 다음과 같은 최종 결과를 얻을 수 있다.

img

게임 시작 전 스도쿠 판에 쓰여 있는 숫자들의 정보가 주어질 때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최종 모습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Input

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게임 시작 전 스도쿠판 각 줄에 쓰여 있는 숫자가 한 칸씩 띄워서 차례로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의 빈 칸의 경우에는 0이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을 규칙대로 채울 수 없는 경우의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.

Output

모든 빈 칸이 채워진 스도쿠 판의 최종 모습을 아홉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한 칸씩 띄워서 출력한다.

스도쿠 판을 채우는 방법이 여럿인 경우는 그 중 하나만을 출력한다.

Example

input

0 3 5 4 6 9 2 7 8
7 8 2 1 0 5 6 0 9
0 6 0 2 7 8 1 3 5
3 2 1 0 4 6 8 9 7
8 0 4 9 1 3 5 0 6
5 9 6 8 2 0 4 1 3
9 1 7 6 5 2 0 8 0
6 0 3 7 0 1 9 5 2
2 5 8 3 9 4 7 6 0

output

1 3 5 4 6 9 2 7 8
7 8 2 1 3 5 6 4 9
4 6 9 2 7 8 1 3 5
3 2 1 5 4 6 8 9 7
8 7 4 9 1 3 5 2 6
5 9 6 8 2 7 4 1 3
9 1 7 6 5 2 3 8 4
6 4 3 7 8 1 9 5 2
2 5 8 3 9 4 7 6 1

Solution & Inpression

N-Queen과 비슷한 백트래킹 유형의 문제

현재 위치에 값이 세로와 가로 3*3칸에 같은 값이 있다면 그 값은 넣을수 없음

Code

언어 : JAVA

메모리 : 21504 kb

실행 시간 : 524 ms
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Main {
    static int[][] map;
    static LinkedList<int[]> list;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        map = new int[9][9];
        list = new LinkedList<>()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9; i++) {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9; j++) {
                map[i][j] = sc.nextInt();
                if (map[i][j] == 0) {
                    list.add(new int[] { i, j }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solve(0);
    }

    private static void solve(int depth) {
        if (depth == list.size()) {
            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
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9; i++) {
    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9; j++) {
                    sb.append(map[i][j]).append(" "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sb.append("\n");
            }
            sb.append("\n");
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b);
            System.exit(0);
        }

        int r = list.get(depth)[0];
        int c = list.get(depth)[1];

        for (int i = 1; i <= 9; i++) {
            if (check(r, c, i)) {
                map[r][c] = i;
                solve(depth + 1);
                map[r][c] = 0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}

    private static boolean check(int r, int c, int num) {
        if (map[r][c] != 0)
            return false;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9; i++) {
            if (map[i][c] == num || map[r][i] == num) // 가로 세로
                return false;
        }
        int sr = (r / 3) * 3, sc = (c / 3) * 3;
        for (int i = sr; i < sr + 3; i++) {
            for (int j = sc; j < sc + 3; j++) {
                if (map[i][j] == num)  // 3x3
                    return false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return true;
    }

}

'Problem > BOJ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BOJ] 1062. 가르침 (Java)  (0) 2020.03.14
[BOJ] 14391. 종이 조각 (Java)  (0) 2020.03.14
[BOJ] 9663. N-Queen (Java)  (1) 2020.03.13
[BOJ] 1248. 맞춰봐 (Java)  (0) 2020.03.11
[BOJ] 1339. 단어 수학 (Java)  (0) 2020.03.1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