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2018 KAKAO] 다트게임

제출일 : 2020-08-28

문제 풀이 시간 : 30M


link : 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
문제 설명
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Game Star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

점수|보너스|[옵션]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입출력 예제

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
1 1S2D*3T 37 11 * 2 + 22 * 2 + 33
2 1D2S#10S 9 12 + 21 * (-1) + 101
3 1D2S0T 3 12 + 21 + 03
4 1S*2T*3S 23 11 * 2 * 2 + 23 * 2 + 31
5 1D#2S*3S 5 12 * (-1) * 2 + 21 * 2 + 31
6 1T2D3D# -4 13 + 22 + 32 * (-1)
7 1D2S3T* 59 12 + 21 * 2 + 33 * 2

문제 풀이 접근

입력으로 주어진 문자열을 점수|보너스|[옵션]의 형식으로 쪼개기만 하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저는 3개의 세트가 입력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for문을 이용하여 3번 반복을 하였고 i값을 인덱스로 사용하였습니다.

문제를 풀며 주의해야하는 부분은 점수가 0~10점까지 주어지기 때문에 2개의 자리수가 점수일 경우를 고려해야 합니다.

코드

언어 : JAVA

package Programmers.kakao;
import java.util.Arrays;

public class kakao2018_2_다트게임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solution("1S2D*3T")); // 37
        System.out.println(solution("1D2S#10S")); // 9
        System.out.println(solution("1D2S0T")); // 3
        System.out.println(solution("1S*2T*3S")); // 23
        System.out.println(solution("1D#2S*3S")); // 5
        System.out.println(solution("1T2D3D#")); // -4
        System.out.println(solution("1D2S3T*")); // 59
    }

    public stat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  int[] score = new int[3];
        char[] bonus = new char[3];
        char[] option = new char[3];

        int i = 0;
        for (int k = 0; k < 3; k++) {
            //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~10
            score[k] = dartResult.charAt(i++) - '0';
            if (dartResult.charAt(i) == '0') {
                score[k] *= 10;
                i++;
            }

            // 보너스는 SDT 중 하나
            bonus[k] = dartResult.charAt(i++);

            //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            if (i < dartResult.length() && (dartResult.charAt(i) == '*' || dartResult.charAt(i) == '#')) {
                option[k] = dartResult.charAt(i++)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for (int k = 0; k < 3; k++) {
            if (bonus[k] == 'D')
                score[k] = score[k] * score[k];
            else if (bonus[k] == 'T')
                score[k] = score[k] * score[k] * score[k];

            if (option[k] == '*') {
                score[k] *= 2;
                if (k > 0)
                    score[k - 1] *= 2;
            } else if (option[k] == '#') {
                score[k] *= -1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score[0] + score[1] + score[2];
    }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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